본문 바로가기
큐티/욥기

복은 당연한 것, 고난은 부당한 것.

by 운석57 2021. 12. 22.

2021.12.22(수) 큐티: 욥기 38:22-38

 

<묵상하기>

 

고난을 받기 전,
욥은 넘치는 복을
받았었다.

그리고 그 복은 
욥의 어떤 의로운
행위 때문에 주어진 
것이 아니었다.

하나님의 은혜로 
거저 주어진 것이었다.

분명 그는 하나님 앞에
신실한 사람이었다.

그러나 누가 하나님 앞에
온전한 의인으로
설 수 있겠는가?

의로움으로 복을 받는다면
과연 누가 복을 누리며
살 수 있겠는가?

그가 가졌던 모든 복은
하나님의 은혜였다.

욥은 세상적인 복만을
받은 사람이 아니었다.

그 많은 재물과 지위를 
가지고도 그는 교만하지
않았으며, 정결하고자
노력하였고, 많은
선행을 베풀며 살았다.

즉 그는 영적인 복도 
함께 받은 사람이었다.

그러면 그때, 욥이
하나님께 엎드려
왜 저에게 이토록 
많은 복을 주십니까 하고
복의 이유를 질문한 적이 있었나?

그런 질문을 한 적이 없다.

욥 뿐 아니라 세상 누구도
자신이 누리는 평안함과
안락함과 부유함에 대해
왜 저에게 이것을 
허락하십니까 하고
질문하지 않는다.

질문을 할 수는 있으나 
그 질문에 답을 얻고자
엎드려서 부르짖지 않는다.

복은 당연한 것, 고난은
부당한 것이라는 공식이
욥의 내면에 있었는지도 모른다.

욥 뿐아니라 거의 모든 사람이
이러한 공식을 가지고 살아간다.

그래서 고난이 오자
욥은 하나님께 질문하기
시작하였다. 

자신에게 닥쳐온 고난이
너무도 부당해보여서 
고난을 주시는 이유를
하나님께 물었던 것이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그러한 욥에게 하나님은 
계속 하늘의 법칙, 
땅의 법칙을 누가 
주관하시는지를 물으신다.

눈과 우박을 내리시는 
이도 하나님이요,
해를 뜨게 하는 이도
하나님이요,
바람과 비를 내리시는
이도 하나님이시다.

하늘에 떠 있는 모든
별들을 묶고 푸시는
이도 하나님이다.

그러나 하나님은 이러한
거대한 현상에만 관심을 
가지시는 분이 아니시다.

광야에 비를 내리시고
황폐한 땅을 비옥케
하셔서 연한 풀에 
생명을 불어넣어 주신다.
 
가장 연약하고
보잘 것 없는 것도
세심하게 보살피신다.

모든 것이 하나님의
주관 하에 존재한다.

매크로 세계에서 
마이크로 세계까지....

당연히 사람의 
생사화복은 모두 
하나님의 손에 달려 있다.

그리고 우리에게
일어나는 어느 것 하나
아무런 하나님의 뜻이
담겨있지 않은 것은 없다.

우리가 누리는 복이
그러하다면 우리가 겪는
고난 또한 그러할 것이다.

하나님은 그것을 말씀하고
싶으신 것은 아닐까?

'큐티 > 욥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표범이 새끼 염소와 함께 누운 세상  (0) 2021.12.24
네가 생명의 법칙을 아느냐?  (0) 2021.12.23
보다 근원적인 질문  (0) 2021.12.21
마음에 걸리는 엘리후의 말  (0) 2021.12.20
두렵고 설레는 마음  (0) 2021.12.19